부동산실거래가조회

아파트나 토지, 건물, 상가 등을 매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매도자나 매수자나 모두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를 확인해 최근의 시세와 시세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매매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할 때 단순히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 물건 값만 오고 가는것이 아닙니다.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들이 많은데요.

부동산실거래가조회

대표적으로 매도자의 경우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고 매수자의 경우에는 취득세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중개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법무사 비용 등 기타 소요되는 경비가 꽤 많습니다.

이런 세금과 중개비용, 위임비용 등을 산출할 때 매도자와 매수자간의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매도자의 경우 차익계산 등, 매수자의 경우 추가 비용 계산 등을 해야 합니다.

매수자의 경우 특히 저당권을 설정하여 주택을 매수하고자 할 때 실거래가 조회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예상할 수 있으며 본인의 소득대비 월 납입 이자와 상환액을 비교하여 무리하여 매수하는것은 아닌지 어느정도 예상해볼 수도 있겠죠.

실거래가 조회는 국토부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정확한 주소지만 알고 있다면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층수, 동 수, 방향 등에 따라서도 매매가는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주변 단지의 시세도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아실’과 ‘호갱노노’와 같은 부동산 앱에서도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모두 국토부 사이트의 데이터를 가져와 사용자들이 보기 편하게 디자인해놓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